뒤 돌려치기
■ 개요
당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중에 하나이다. 기본을 정확히 익히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후에 다양한 회전과 두께, 스트록 속도를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한 각도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다시한번 강조를 해서 얘기를 하지만, 다른 모든 스킬에도 동일하게 적용이 되는, 일정 속도의 스트록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을 습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 정리
1) 2적구 위치를 이용해서 3쿠션 포인트 계산하기
① 3쿠션의 20포인트와 1쿠션 하단 코너를 가상의 선으로 연결한다.
② 동일한 방법으로 3쿠션의 50포인트까지 연결한다.(하단 이미지 참고)
③ 가상의 선을 평행 이동하면서, 실제 2적구의 3쿠션의 포인트를 계산한다.
2) 3쿠션 포인트를 기준으로 1쿠션 포인트 계산하기
- 기본은 3쿠션 20포인트에 1쿠션 30포인트이다. 여기서, 만약 실제 2적구의 위치가 3쿠션 30포인트로 10포인트 내려가게 되면, 1쿠션은 30포인트에서 20포인트로 올라가게 된다. 동일한 방법으로 3쿠션 40포인트는 1쿠션 10포인트로 매핑이 되는 형태이다. 파이브앤하프(Five & Half)시스템을 조금 응용한 방버이다. 나같은 저점자는 해당 시스템을 완벽히 이해하고 실전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기 때문에, 경험상 위의 방식으로 적용해도 크게 무리가 없다. 단, 전제 조건이 있는데, 1쿠션 50포인트 이하에서만 적용되니, 이를 감안하여 사용하면 된다. (하단 이미지 참조)
■ 핵심정리
1) 2적구 위치를 이용해서 3쿠션 포인트를 계산한다.
2) 3쿠션 포인트를 기준으로 1쿠션 포인트 계산한다.
3) 키스 제거를 위해서, 두께를 조금만 더 두껍게 계산하고 밀어친다.
■ 고려사항
- 약간의 보정이 필요하다. 즉, 수구 위치가 1쿠션에 근접하면 입사각이 커지므로 0.5포인트 내외로 조금 짧게 보정한다.
반대로, 3쿠션에 근접하면 반대 개념을 적용한다.